0. 주어진 문제 |
계단 오르기 성공
시간 제한 | 메모리 제한 | 제출 | 정답 | 맞은 사람 | 정답 비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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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초 | 128 MB | 38193 | 15049 | 11009 | 38.852% |
문제
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. <그림 1>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를 얻게 된다.
예를 들어 <그림 2>와 같이 시작점에서부터 첫 번째, 두 번째, 네 번째, 여섯 번째, 계단을 밟아 도착점에 도달하면 총 점수는 10 + 20 + 25 + 20 = 75점이 된다.
계단 오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다.
- 계단은 한 번에 한 계단씩 또는 두 계단씩 오를 수 있다. 즉, 한 계단을 밟으면서 이어서 다음 계단이나, 다음 다음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.
- 연속된 세 개의 계단을 모두 밟아서는 안 된다. 단, 시작점은 계단에 포함되지 않는다.
- 마지막 도착 계단은 반드시 밟아야 한다.
따라서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두 번째 계단이나, 세 번째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. 하지만,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네 번째 계단으로 올라가거나, 첫 번째, 두 번째, 세 번째 계단을 연속해서 모두 밟을 수는 없다.
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질 때 이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입력의 첫째 줄에 계단의 개수가 주어진다.
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제일 아래에 놓인 계단부터 순서대로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진다. 계단의 개수는 300이하의 자연수이고,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는 10,000이하의 자연수이다.
출력
첫째 줄에 계단 오르기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6 10 20 15 25 10 20
예제 출력 1
75
1. 풀이 |
계단을 올라가는 것을 점화식을 활용하여 표현하였다.
f(x)는 x까지 계단을 올라온 방법중 최대값, a(x)는 계단의 점수라 할 때,
점화식은 아래와 같게 된다.
f(x) = max( f(x-2) + a(x), f(x-3) + a(x-1) + a(x) )
이 점화식을 활용하여,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.
2. 소스코드 |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|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calc_max[301], score[301]; int max(int a, int b) { return a > b ? a : b; } int main() { int N; cin >> N;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cin >> score[i]; } calc_max[0] = score[0]; calc_max[1] = max(score[0] + score[1], score[1]); calc_max[2] = max(score[0] + score[2], score[1] + score[2]); for (int i = 3; i < N; i++) { calc_max[i] = max(calc_max[i - 2] + score[i], score[i - 1] + score[i] + calc_max[i - 3]); } cout << calc_max[N - 1] << '\n'; return 0; } | cs |
3. 문제 출처 |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79
4. 참고 |
'<백준> > |c++| norma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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